안녕하세요.

쉽고 편리한 파일명 편집(일괄 변경) 소프트웨어 EasyRenamer 의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.

 

이번에 설명할 내용은 EasyRenamer 와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차별점인 텍스트 Editor에 대한 설명입니다.

 

1. Editor의 라인과 파일은 1:1의 관계

  - 일반적인 텍스트 Editor는 개행 문자 편집이 자유롭지만 EasyRenamer는 통제합니다.

  - 개행 문자 제거는 파일이 목록에서 제거될 수 있는 경우에만 허용합니다.

  - 목록 내 이름이 없는 빈 라인은 Back 또는 Del 키로 파일 정보와 함께 제거됩니다.

  - 라인이 비어있지 않으면 이름 앞에서의 Back 키와 이름 뒤에서의 Del 키는 차단됩니다.

  - 목록에서 파일을 제거하려면 해당 라인의 텍스트를 모두 선택하고 Back 또는 Del 키를 입력하거나 Editor 우측 툴바의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. *블록 선택은 파일 제거 지원 안함

  - Enter 키 입력도 차단되고 아래 라인을 선택합니다. 마지막이면 첫 라인을 선택합니다.

2. 파일명에 사용할 수 없는 문자 입력 차단

  - 속성 태그 입력을 위한 기호(< : >)를 제외하고 파일명에 사용할 수 없는 문자 입력은 차단됩니다.

  - EasyRenamer 윈도우 내 모든 문자 입력 컨트롤도 사용할 수 없는 문자 입력은 차단됩니다.

  - 사용할 수 없는 문자 : | \ " : ? / *

 

3. 텍스트 블록 선택 및 활용

  - 파일을 목록에 추가 후 Alt 키를 누르고 선택하려는 텍스트 위에서 마우스 L 버튼 클릭 후 Drag 합니다.

  - 블록 선택 후 텍스트를 제거하거나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4. 텍스트 복사 & 붙여넣기

  - 단축키를 통해 클립보드의 텍스트를 Editor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.

  - 붙여넣는 텍스트가 다중 행일 때는 붙여넣는 라인의 위치에 따라 일부 텍스트는 취소됩니다.

  - 붙여넣는 텍스트 중 파일명에 사용할 수 없는 문자는 제거됩니다.

5. 텍스트 찾기

  - 텍스트 찾기는 일반과 범위로 구분됩니다.

  - 텍스트 범위 찾기는 시작 ~ 끝 단어가 포함되는 텍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  - Editor 에서 범위로 찾을 문장을 선택하고 팝업 메뉴 [찾기]를 실행하면 구분자(공백 . | +)로 단어를 분리한 후 시작 및 끝 단어로 입력됩니다.

  - Editor 내 선택한 텍스트를 찾기 도구로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.

6. 텍스트 찾은 후 바꾸기 / 제거

  - 일반 또는 범위로 찾은 텍스트를 지정된 텍스트로 바꾸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  - 텍스트 제거는 선택된 영역 또는 모든 파일명에서 1개씩 또는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  - 텍스트를 모두 바꾸거나 제거하면 해당 위치에 모두 캐럿이 출력되고 문자를 입력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.

7. 파일 시스템 모니터링

  - EasyRenamer 는 목록에 추가된 파일의 상태(생성, 삭제, 이름 변경, 크기 변경)를 모니터링 합니다.

  - 목록의 파일이 외부(ex: 탐색기)에서 삭제되면 주석으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.

  - 삭제된 파일이 외부에서 복원되면 경고 메시지가 삭제됩니다.

  - 파일의 이름이 외부에서 변경되고 Editor 내 이름이 원본과 같다면 이름이 변경됩니다.

  - 이미 이름이 수정된 경우는 외부에서 이름이 변경되도 Editor 내 이름이 변경되지 않습니다.

8. 특수 문자 삽입

  - Tab [특수문자] 페이지를 통해 파일명 내 특수 문자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

  - 선택 방식(선택 안함 / 일반 선택 / 블록 선택)에 따라 특수 문자를 다중 삽입할 수 있습니다.

9. 클립보드 추가

  - Tab [클립보드] 페이지를 통해 파일명 내 캡처된 클립보드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

 

10. 속성 태그 추가

  - Tab [속성 태그] 페이지를 통해 파일명 내 속성 태그(<~>)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

 

+ Recent posts